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

Posted 알 수 없는 사용자 : 2007. 8. 31. 01:49, Filed under: 발전적사상

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사이트들이 생겨나고 또 사라지고 있습니다.

 

제가 보기엔 적어도 한국에서는 생겨나는 서비스보다 죽어가는 서비스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.

강한자가 살아 남는 것이 아니라, 살아 남은 자가 강한 것이라고 우리는 생존확률이 로또 맞는 것 보다 낮은 대한민국 웹 시장에서 조금이라도 더 오래 살아 남을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.

바로 우리는 좋은 서비스를 만들었다.” 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죠.

그럼 제가 시작하기 전에 먼저 화두를 던지겠습니다.

 

좋은 서비스란 뭘까요?”

 

저는 이 글을 쓰기 위해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만든 ms word를 사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. 물론 제가 tistory의 에디터를 사용하여 바로 포스팅 할 수도 있겟지만, 굳이 귀찮게 ms word를 사용하는 이유는 맞춤법 검사기가 tistory의 그것보다 더 잘 동작하기 때문입니다. (그 외에도 tistory의 에디터엔 몇 가지 버그가 있습니다.)

 

제가 맞춤법 검사기가 잘 동작하지 않는 Tistory의 에디터보다 조금 더 훌륭한 ms word를 사용하듯이, 좋은 서비스란 사용하는 사람이 편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.

 

하지만 이런 질문도 있을 수 있습니다. 한국에는 총 3500만명이나 되는 엄청난 수의 인터넷 사용자가 있습니다. 적어도 열명중에 여덟명은 인터넷을 써 봤거나 쓰고 있다는 말이죠. 게다가 인터넷의 특성상 거리에 대한 제약이 없다는 점에선 전 세계를 상대로 서비스도 가능할 것입니다. 우리 팀 내에서도 음식에 대한 취향이 다른데 이렇게 어마어마하게 많은 사용자의 취향을 어떻게 다 맞춰주겠습니까?

 

그래서 우리는 반드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.

 

지금까지의 서비스들의 가장 큰 목적은 기업의 이윤추구였습니다. 그래서 실제 세계와는 다른, 가상세계란 문화적 특수성을 재대로 이해 하지 못한 수많은 웹 비즈니스들이 2000년 블랙먼데이를 기점으로 무너지게 되었습니다. 잘 아시다시피 그 이후로 지금까지 인터넷 서비스의 암흑기가 진행되었고요.

 

많은 사람들이 지금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 암흑기의 타개책으로 웹 2.0을 꼽습니다. 그러면서 AJAX, RSS 혹은 SNS같은 이상한 개념들을 얘기하곤 하죠. 아마도 그 사람들은 지금 당장 동영상 UCC서비스를 만들면, 다시 예전의 벤처 황금기처럼 30배수 투자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.

 

대한민국 정규 교육과정을 마치셨으면 르네상스라는 단어를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. 부활이라는 뜻이죠.

저는 웹 2.0사용자를 위한 웹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. 14세기 암흑 같은 중세시대를 인간의 재 발견으로 벗어났듯이, 이 암울한 대한민국 웹 서비스들은 더 이상 기업의 관점이 아닌 사용자의 재 발견으로 부활해야 합니다.

 

단지 AJAX나 웹 표준 같은 기술적 개념들은 웹 2.0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필요조건이 아니라 충분조건일 뿐입니다. 의미없는 화려함에 힘 쏟을 시간에 유저빌리티에 투자하고, 완성도를 조금 더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.

 

기획자도 아니고 마케터도 아닌, 우리 같은 기술쟁이들은 평소보다 한번만 더 테스트하고, 남들보다 한번만 더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됩니다.

 

그게 전부입니다.

'발전적사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웹 2.0은 "참여와 개방"이다?  (4) 2007.09.02
Posted by : 알 수 없는 사용자

Response : ,

Notice

  1. 팀블로그 시작합니다.

Tag cloud

Recent Posts

Recent Comments

Recent Trackbacks

Calendar

«   2024/03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
Bookmarks

  1. 신선한바람
  2. onionmen
  3. onionmen 미투데이
  4. 신선한바람 미투데이
  5. 횸피그
  6. 횸피그 미투데이

Site Stats

TOTAL HIT
TODAY HIT
YESTERDAY HIT